[인터뷰] “연대하면서 계급의식이 가랑비처럼 몸에 스며” - 글라스비정규직지회장에게 듣는다. > 노동

본문 바로가기

노동

[인터뷰] “연대하면서 계급의식이 가랑비처럼 몸에 스며” - 글라스비정규직지회장에게 듣는다.

profile_image
노동자신문
2025-02-07 01:34 9 0

본문

질문 김형균 (노동자신문 발행인)

답변 차헌호 (금속노조 아사히글라스 비정규직지회 지회장)

 

소수 비정규직 노조의 경우의지가 있어도 장기간 투쟁을 지속하기는 매우 어렵다생계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아사히글라스 동지들은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2015년 5월 29일 노조를 결성했다그러나 아사히그라스 자본은 22명의 조합원을 즉시(6월 30해고했다그 후 9년간 한결같이 거리에서 투쟁을 이어왔다올해 7월 11일 대법원은 판결을 통해 불법파견을 인정했다이로써 22명의 동지가 복직하게 되었다관련 보도로는복직했다고 끝난 게 아니다기나긴 투쟁 과정복직 후 현장 상황이후 전망과 계획 등을 차헌호 금속노조 아사히 글라스비정규직지회장에게 듣는다.

-------- 

비정규직으로서 외국인 투자 기업에 맞서 9년 만에 투쟁을 통해 복직했는데만감이 교차할 것 같은데요소회를 한 말씀

행복합니다많은 분이 함께 만든 승리입니다. 9년간 생계비를 위해 후원해 주신 분들아사히 김을 명절 때마다 사주신 분들아사히 투쟁에 늘 연대해 주신 분들 덕분입니다고맙습니다.

 

2015년 노조결성 당시 노동조건집단해고 배경그 이후 9년간의 투쟁을 지속할 수 있었던 저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환경은 참혹합니다아사히는 점심시간 20일하다 잘못하면 징벌조끼를 입혔습니다수시로 권고사직인권침해 등으로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었습니다어렵게 노조를 만들었지만 도리어 178명이 해고되었습니다그것도 노조 만든 지 한 달 만에억울했습니다우리는 22명의 소수지만 단결력을 중요하게 여기고단결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그리고 연대활동을 일상적으로 진행하면서 다른 투쟁을 깊이 있게 경험한 것이 우리 투쟁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아사히지회는 연대활동투쟁사업장 연대는 물론여러 차례 일본 원정 투쟁소성리 싸드 투쟁 등을 해왔습니다이는이른바 품앗이 연대를 넘어서는 것 같은데그 내적 힘이 궁금합니다.

아사히 동지들은 연대하면서 계급의식이 가랑비처럼 몸에 스며들었습니다계급의식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내 문제만 집착하지 않고전국에 펼쳐져 있는 다양한 투쟁과 정세적으로 중요한 투쟁을 내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우리 동지들은 끈질기게 연대하면서 연대가 무엇인지 토론하고또 어떤 연대를 할 것인지 자체적으로 회의를 많이 했습니다요즘 너나없이 노동조합은 회의가 너무 많아서 문제라고 말합니다하지만 우리는 토론도 없고고민도 없는 형식적인 회의뻔한 회의가 아니라 우리가 실천적으로 필요한 회의를 9년간 진행했습니다매주 평가 회의도 9년간 회의록을 작성하며 빼놓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복직 후회사 측의 노조에 대한 태도는 어떤가요출근 시기를 둘러싼 갈등이 있었던 것 같은데… 노조활동 인정 등의 요구에 대해서 사측의 태도는 어떤가요?

아사히는 대법원판결이 나자마자 출근명령을 내렸습니다출근하지 않으면 무단결근 처리하겠다고 협박했습니다어이가 없는 일입니다우리는 회사가 출근하라는 날짜 2주를 넘겨서 출근했습니다. 8월 1출근해서 회사와 마찰이 계속 벌어졌습니다회사는 3주간 교육 일정을 잡았는데첫날부터 교육은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우리는 불법을 자행했으면 사과부터 하라고 했고회사는 그런 자리가 아니라고 했습니다아사히는 핸드폰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는 어플을 내려받아서 회사 내에서 카메라 사용을 금지하는 공장입니다하지만 우리는 어플을 사용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이것으로 이틀간 논쟁을 벌였습니다. 3일째가 되면서 회사가 더 이상 어플을 설치하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출근했지만 현장에서 투쟁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출근 3일째식당에서 선전물을 돌렸고많은 분이 받았습니다.

 

복직하자마자 사측의 구조조정 계획에 맞닥뜨린 것 같은데아사히그라스 상황은 어떤가요?

회사 상황이 만만치 않습니다생산라인 일부를 가동 중단하면서 회사는 구조조정을 발표했습니다이제 막 어용노조와 교섭을 시작했습니다우리는 구조조정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는 선전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복수노조인데다수 노조의 구조조정에 대한 활동이나 태도는 어떤가요소수 노조로서 대응이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 지금 집중하는 활동은 무엇인가?

소수 노조의 한계가 분명합니다그러나 우리는 소수지만 아사히 자본과 맞서 싸워서 승리한 노조입니다현장에 노동자들도 그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당당하게 구조조정 저지와 노조 가입 선전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지금 당장 집중하는 사업은 조직화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노동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한말씀

긴 시간 아사히 투쟁에 함께해 주신 동지들 고맙습니다투쟁 2막도 승리하는 투쟁을 만들겠습니다늘 연대하는 조직으로 아사히글라스지회 동지들과 함께 살아 움직이며 실천하는 노동조합이 되겠습니다고맙습니다.    (2024.9.2)


cc2366cdcdf6f0991f3aeaa4eb61e39f_1738859662_1677.jpg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